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ㄴ. 인간은 자아실현경향을 가지고 있다. ㄷ. 인간의 욕구발달단계를 제시했다. ㄹ.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다.
ㄱ. 로저스(C. Rogers) - 자기실현 경향성 ㄴ. 벡(A. Beck) - 비합리적인 신념 ㄷ. 반두라(A. Bandura) - 행동조성 ㄹ. 아들러(A. Adler) - 집단무의식
ㄱ. 관대하고 타인을 수용한다. ㄴ.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자연스럽다. ㄷ. 자율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ㄹ. 사람과 주변환경을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지각한다.
ㄱ. 프로이트(S. Freud): 성 에너지(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하는 잠재기(latency stage) ㄴ. 피아제(J. Piaget): 보존, 분류, 유목화, 서열화 등의 개념을 점차적으로 획득 ㄷ. 콜버그(L. Kohlberg):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로 옮겨가는 시기 ㄹ. 에릭슨(E. Erikson): “주도성 대 죄의식”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
ㄱ. 인간과 환경을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단일체계로 간주한다. ㄴ. 인간본성에 대한 정신적ㆍ환경적 결정론을 이론적 바탕으로 한다. ㄷ. 성격을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류의 산물로 이해한다. ㄹ. 타인과 관계를 맺는 인간의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후천적으로 습득된다고 전제한다.
ㄱ. 개인의 신념, 기대와 같은 인지적 요인을 중요시 하였다. ㄴ. 대리적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ㄷ.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리적 경험을 제시하였다. ㄹ.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기강화(self reinforcement)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ㄱ. 시간의 원리: 무조건자극보다 조건자극이 늦게 제공되어야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ㄴ. 강도의 원리: 무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이 조건자극에 대한 반응보다 약해야 한다. ㄷ. 일관성의 원리: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은 조건이 형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ㄹ. 계속성의 원리: 자극과 반응 과정의 반복 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형성이 잘 이루어진다.
ㄱ. 연구가설에 대한 반증가설이 영가설이다. ㄴ. 영가설은 변수 간에 관계가 없음을 뜻한다. ㄷ. 대안가설을 검증하여 채택하는 가설이다. ㄹ. 변수간의 관계가 우연이 아님을 증명한다.
ㄱ. 서비스평가에서 정성적 차원을 분석할 수 있다. ㄴ. 양적도구가 아니므로 신뢰도를 따질 수 없다. ㄷ. 연구자 자신이 도구가 된다. ㄹ. 구조화와 조직화의 과정을 거친다.
ㄱ. BA설계는 개입의 긴급성이 있는 상황에 적합하다. ㄴ. ABAC설계는 선행 효과의 통제가 가능하다. ㄷ. ABAB설계는 AB설계에 비해 외부사건의 영향력에 대한 통제력이 크다. ㄹ. 복수기초선디자인은 AB설계에 비해 외부사건의 영향력에 대한 통제력이 크다.
ㄱ. 현상학 - 늙어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ㄴ. 참여행동연구 - 이혼 가족이 경험한 가족해체 사례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ㄷ. 근거이론 - 지속적 비교 기법을 통해 노인의 재취업경험을 이론화할 수 있다. ㄹ. 생애사 -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삶의 중요한 사건을 이해할 수 있다.
학업중단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또래집단의 지지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심리상담 프로그램이 시설입소노인의 정서적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조사 없이 A요양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인구사회학적 배경이 유사한 B요양원 노인들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두 집단의 정서적 안정감을 측정하였다.
○ 독립변수 앞에서 독립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 ㄱ )라고 한다. ○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를 ( ㄴ )라고 한다. ○ 다른 변수에 의존하지만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변수를 ( ㄷ )라고 한다.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변수를 ( ㄹ )라고 한다.
ㄱ. 실천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에 조사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실천기술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ㄷ. 지역주민의 욕구조사를 위해 필요하다. ㄹ.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위해 필요하다.
○ 변화하는 클라이언트 욕구에 반응하여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고 제공해야 한다.
ㄱ. 사례관리자는 기관 정책상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어려울 때 다른 기관에 의뢰한다. ㄴ. 사례관리자는 기관의 정책이 클라이언트에게 불리하다고 판단될 때 기관의 정책에 도전하는 옹호 역할을 수행한다. ㄷ. 복합적인 욕구를 갖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조정ㆍ연계한다. ㄹ.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중요하므로 사례관리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행동해서는 안 된다.
ㄱ. 자원 개발 ㄴ. 서비스 조정 ㄷ. 프로그램 개발 ㄹ. 옹호
가족센터의 교육 강좌를 수강 중인 결혼이민자 A는 최근 결석이 잦아졌다. A의 이웃에 살며 자매처럼 친하게 지내는 변호사 B에게서 A의 근황을 전해들은 가족센터 소속의 사회복지사 C는 A와 연락 후 가정방문을 하여 A와 남편 D, 시어머니 E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C는 가족센터를 이용하면 ‘바람이 난다’라고 여긴 E가 A를 통제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D는 A를 지지하고 싶지만 E의 눈치를 보느라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것도 파악하였다. A의 도움 요청을 받은 C는 우선 E의 변화를 통해 상황을 개선해보고자 한다.
ㄱ. 문제(problem)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욕구 ㄴ. 프로그램(program) - 문제해결을 위해 시행되는 프로그램 ㄷ. 장소(place) -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 ㄹ. 전문가(professional) -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하는 전문가
ㄱ. 클라이언트와의 서비스 계약 실시 ㄴ. 초기 생태도의 작성 ㄷ. 사회기술훈련의 제공 ㄹ. 사후평가의 실시
○ 희망을 갖게 하고 용기를 준다. ○ 저항의 실체를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 지금까지 견뎌온 것을 격려한다. ○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도록 유도한다.
ㄱ.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ㄴ. 표적문제를 찾는다. ㄷ. 개입의 성과목표를 정한다. ㄹ. 클라이언트의 과업을 구체화한다.
ㄱ. 권한부여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를 파트너로 인식한다. ㄴ.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논쟁 통합이 문제해결모델에서 이루어졌다. ㄷ. 클라이언트중심모델에서는 과거의 경험보다 현재의 경험을 강조한다. ㄹ. 위기개입모델에서는 사건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보다 사건자체를 중요시한다.
ㄱ. 집단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규범을 설정한다. ㄴ. 집단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개입한다. ㄷ. 집단성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지지한다. ㄹ. 집단성원의 성장을 돕기 위하여 개인의 욕구에 대응한다.
ㄱ. 행동적 과제의 부여를 중요시한다. ㄴ.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강조한다. ㄷ. 인지체계의 변화를 위해 구조화된 접근을 한다. ㄹ.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노출시킨다.
“지금까지의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면 어떨까요? 제 생각에는 지금쯤 변화가 필요하니 가족상담에 참여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 집단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의 상호작용, 갈등, 진행상황, 협조체계 등을 파악한다. ○ 개별성원의 태도, 관계, 행동, 동기, 목표 등을 평가한다.
ㄱ. 가족과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양상을 파악한다. ㄴ. 가족이 가족 내ㆍ외부에서 경험하는 현상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해하는지 확인한다. ㄷ. 가족과 합류(joining)함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ㄹ. 가족이 다뤄야할 문제의 우선순위는 사회복지사가 정한다.
ㄱ. 위기증상 제거 ㄴ. 주관적 경험 증진 ㄷ. 촉발사건 이해 ㄹ. 대인관계 향상
○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사람들로 집단을 구성한다. ○ 유대감 형성이 쉽고 자기 개방성이 높다. ○ 상호원조하면서 대처기술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김모씨는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서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개입 전 4주간(주2회) 조사를 실시하고 4주간(주2회) 개입의 변화를 기록한 후 개입을 멈추고 다시 4주간(주2회)의 변화를 기록하였다.
ㄱ. 지역사회개발 ㄴ. 지역사회보호 ㄷ. 지역사회조직 ㄹ. 지역사회연계
○ 변화 매개체로서 과업지향의 소집단을 활용한다. ○ 권력구조에 있는 구성원을 협력자로 인식한다. ○ 기본 변화전략은 자신의 문제결정 및 해결에 다수의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다. ○ 변화전술로 합의를 사용한다.
○ 사회운동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회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구성원 모집, 자금 확충, 직원 고용에 힘쓴다. ○ 외부체계와의 종속관계를 약화시키기 위하여 회원의 수를 늘린다.
○ 다양한 집단과 조직이 이익을 표출함으로써 정책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정책은 이익집단들 간의 갈등과 타협의 산물로 간주된다. ○ 지역사회복지정책 결정은 이익집단들의 상대적 영향력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행복시(市)에 근무하는 A사회복지사는 무력화 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북돋아주었다.
ㄱ. 지역사회 사정 ㄴ. 실행 ㄷ. 성과평가 ㄹ. 실행계획 수립
○ 지역사회집단의 이해관계를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참여자들을 선택한다. ○ 선택된 사람들은 한 곳에 모여 특정 문제에 대한 의견을 집단으로 토론한다. ○ 의사소통은 개방형 질문으로 진행한다.
ㄱ. 공공 간의 연계방식으로 시작해서 공공과 민간의 연계방식으로 전개되었다. ㄴ. 지역사회복지자원을 개발하고, 발굴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ㄷ. 시ㆍ도에서 전달되는 상위계획은 실무분과에서 심의권을 갖는다. ㄹ. 실무협의체에서는 실무분과에서 발의된 쟁점에 대해 논의한다.
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위해 다양한 장애인 단체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ㄴ. 노인복지관은 은퇴 노인의 재능을 활용한 봉사활동을 기획한다. ㄷ. 사회복지관은 지방정부로부터 보조금 집행에 대한 지도점검을 받았다.
ㄱ. 현금급여는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사회적 통제가 부과된다. ㄴ. 현물급여는 집합적 선을 추구하고 용도 외 사용을 방지하지만 관리비용이 많이 든다. ㄷ. 서비스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제반 활동을 말하며 목적 외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ㄹ. 증서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교환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개인주의자와 집합주의자 모두 선호한다. ㅁ. 기회는 재화와 자원을 통제할 수 있는 영향력을 의미하며 정책에 관한 의사결정권을 갖는 것을 말한다.
ㄱ. 길버트법은 빈민의 비참한 생활과 착취를 개선하기 위해 원외구제를 허용했다. ㄴ. 스핀햄랜드법은 빈민의 임금을 보충하기 위해 가족 수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게 했다. ㄷ. 신빈민법은 열등처우의 원칙을 적용하였고 원내구제를 금지했다. ㄹ. 왕립빈민법위원회의 소수파보고서는 구빈법의 폐지보다는 개혁을 주장했다. ㅁ. 베버리지보고서를 근거로 하여 가족수당법, 국민부조법 등이 제정되었다.
○ 자본주의에 대해서는 긍정적 ○ 사회복지정책에 대해서는 부정적 ○ 시장개방, 노동의 유연성, 탈규제, 민영화 등의 정책을 선호
ㄱ. 가사·간병방문지원 ㄴ. 치매환자가족 휴가지원 ㄷ.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ㄹ. 장애인활동지원
ㄱ. 수직적 재분배 - 고소득층 대(對) 저소득층 ㄴ. 수평적 재분배 - 고위험집단 대(對) 저위험집단 ㄷ. 세대 간 재분배 - 현세대 대(對) 미래세대 ㄹ. 세대 내 재분배 - 노령세대 대(對) 근로세대
ㄱ. 여당 안은 국민보건서비스(NHS)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ㄴ. 건강보험료를 올리지 않는다면, 두 안 모두 조세 부담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 ㄷ. 야당 안은 100만원 상한제로 제한을 두었다는 점에서 선별주의 원칙이 적용되었다. ㄹ. 두 안 모두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요금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ㄱ. 행위별수가제는 의료기관의 과잉진료를 유도할 수 있다. ㄴ. 행위별수가제에서는 의료진의 진료행위에 대한 자율성이 확보된다. ㄷ. 포괄수가제는 주로 발생빈도가 높은 질병군에 적용한다. ㄹ. 포괄수가제를 적용함으로써 환자의 본인부담금이 감소할 수 있다.
ㄱ. 길버트법은 작업장 노동의 비인도적인 문제에 대응하여 원외구제를 실시하였다. ㄴ. 신빈민법은 특권적 지주계급을 위한 법으로 구빈업무를 전국적으로 통일하였다. ㄷ. 미국의 사회보장법(1935)은 연방정부의 책임을 축소하고 지방정부의 책임을 확대하였다. ㄹ. 비스마르크는 독일제국의 사회통합을 위해 사회보험을 도입하였다.
ㄱ. 교육급여는 교육부가 담당하고 자활급여는 고용노동부가 담당한다. ㄴ. 주거급여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40%이하이고 부양의무자 기준을 충족하는 가구이다. ㄷ. 2014년 12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개정 이후의 부양의무자 기준이 법 개정 이전보다 강화되었다. ㄹ. 생계급여와 의료급여의 소관부처는 보건복지부이다.
ㄱ. 수급자격 중 부양의무자 기준은 완화되었다. ㄴ. 기준중위소득은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인상되었다. ㄷ. 교육급여가 신설되었다. ㄹ. 근로능력평가 방식이 변화되었다.
ㄱ. 스핀햄랜드법은 가족수당제도의 시초로 불린다. ㄴ. 공장법은 아동의 노동 여건을 개선하였다. ㄷ. 1834년 신구빈법은 전국적으로 구빈 행정 구조를 통일하였다. ㄹ. 1911년 국민보험법은 건강보험과 실업보험으로 구성되었다.
○ 서비스를 받은 클라이언트 수 ○ 목표달성을 위해 투입된 시간 및 자원의 양 ○ 프로그램 담당자의 제반활동
ㄱ. 약속한 대로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ㄴ. 안전하게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ㄷ. 자신감을 가지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ㄹ. 위생적이고 정돈된 시설에서 서비스를 제공했는가?
프로그램 체계에서 ( ㄱ )과(와) ( ㄴ )은(는) 흔히 혼잡스럽게 사용된다. 그럼에도 이를 구분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발전뿐만 아니라, 내ㆍ외부적 책임성을 제시하는 데도 중요하다. ( ㄱ )은(는) 프로그램이 의도하는 변화 목적의 성취 상태를 나타내야 하고, ( ㄴ )은(는) ( ㄱ )을(를) 위한 프로그램 활동의 직접적 결과 상태를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ㄱ. 실제 직무수행을 직무수행 평가기준과 비교 ㄴ. 직원과 평가결과 회의 진행 ㄷ.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직원의 실제 직무수행을 측정 ㄹ. 직무수행 기준 확립 ㅁ. 직무수행 기대치를 직원에게 전달
ㄱ. 사회복지 공급주체의 다양화 ㄴ. 행정관리능력 향상으로 거주시설 대규모화 ㄷ. 성과에 대한 강조와 마케팅 활성화 ㄹ. 기업의 경영관리 기법 도입
ㄱ. 자원봉사자 OO명 및 외부강사 O명 ㄴ. 학교 내 안전감 증가 ㄷ. 학생참여율
○ 목표설정 - 자원 고려 - ( ) - ( ) - ( ) - ( ) - 개방성 유지
테일러(F. W. Taylor)가 개발한 과학적 관리론은 ( ㄱ )에게만 조직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 ㄴ )을 부여하기 때문에 ( ㄷ )의 의사결정( ㄹ )을(를) 지향하는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ㄱ. 인간 존중, 정의, 정직성, 공동체적 윤리성 강조 ㄴ. 가치의 협상과 계약 ㄷ. 청지기(stewardship) 책무 활동 ㄹ. 지능, 사회적 지위, 교육 정도, 외모 강조
ㄱ. 헌법 전문에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내용이 없다. ㄴ. 환경권의 내용과 행사에 관하여는 조례로 정한다. ㄷ.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ㄹ. 여자의 근로는 특별한 보호를 받으며, 고용ㆍ임금 및 근로조건에 있어서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ㄱ.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진료소 ㄴ. 지역보건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의료원 ㄷ. 약사법에 따라 설립된 한국희귀의약품센터 ㄹ. 약사법에 따라 개설등록된 약국
ㄱ. 부모의 생사가 분명하지 아니한 아동 ㄴ. 부모가 유기하여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아동 ㄷ. 부모가 신체의 질병으로 장기간 노동능력을 상실한 아동 ㄹ. 부모가 가정의 불화로 가출하여 부모의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아동 ㅁ. 부모의 장기복역으로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아동
ㄱ.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하고 제공 받을 수 있다. ㄴ.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은 공공성을 가지며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공공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ㄷ.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자는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인권을 보장하여야 한다. ㄹ.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필요한 급여를 실시하여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건복지부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사회보장 증진을 위하여 사회보장에 관한 기본계획을 ( )년 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ㄱ.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및 응급보호 ㄴ. 피해아동, 피해아동의 가족 및 아동학대행위자를 위한 상담ㆍ치료 및 교육 ㄷ. 아동학대예방 교육 및 홍보 ㄹ. 피해아동 가정의 사후관리
ㄱ. 「장애인복지법」 제58조 제1항 제1호의 장애인 거주시설 ㄴ.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4호의 사회복지시설 중 결핵 및 한센병요양시설 ㄷ. 대전광역시장 ㄹ. 전라남도지사 ㅁ. 인천광역시 교육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