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소프트웨어의 주요 특성과 공학의 발전원리 나. 소프트웨어 공학이 다루는 주제와 그 목표 다. 좋은 소프트웨어의 조건들과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가. 머신러닝 학습과정에서의 적대적 공격 4가지 나. 각각 적대적 공격의 방어기법
가. 개념 나. 운영사례 다. 시사점
가. 변수의 차원을 줄이는 다변량회귀분석 나. 변수의 차원을 줄이는 주성분분석 다. 케이스의 차원을 줄이는 다차원척도법
가. 기능 및 비기능 요구사항의 검사기준 점검방법 나. 과업이행여부 점검결과에 대한 적부 판정방법
가. ISP 추진 및 검토 절차 나. ISP 기본 구성 내용(단계별 활동, 세부내용, 산출물)
가. 기술통계와 추론통계의 차이점 비교 나. 기술통계와 추론통계에 사용되는 기술(각각 4개만 쓰시오)
가. 가상현실, 증강현실, 가상융합기술 비교 나.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가. 개념과 배경 나. IoT와의 비교 다. 기술의 영향
가. 쟁점 사항 및 정책 이슈 나. 시사점 및 대응 방안
가. 발주가능한 아웃소싱의 유형 나. SLA(Service Level Agreement)와 OLA(Operational Level Agreement) 다. Penalty/Incentive 관리체계, SIP(Service Improvement Plan), Annual Reset
가. 정보윤리 정의 및 원칙 나. 컴퓨터(사이버) 범죄의 정의와 특징, 종류와 그 대응책 다. 컴퓨터(사이버) 중독의 정의, 종류와 그 문제점
가. NER(Named Entity Recognition)과 Word Embedding 나. BERT와 GPT-3의 비교
의사결정나무 분석(Decision Tree Analysis) 금전적 기대값 분석(Expected Monetary Value Analysis)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Monte Carlo Simulation)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가. 최단경로 알고리즘의 유형 4가지 나. 다음 그래프에서 4가지 알고리즘 계산방법 - A, B, C, D, E 5개 노드로 구성된 그래프(A가 출발지, E가 목적지임) 다. “나”의 4가지 알고리즘 계산결과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