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개인의 의지 ㄴ. 개인에 대한 심리 내적 진단 ㄷ.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원조관계 ㄹ. 기관의 기능
아동학대가 발생한 가정의 학대피해아동을 원가정에서 생활하도록 할 것인가 또는 학대피해아동쉼터에서 생활하도록 할 것인가에 대해 1차 결정을 해야 한다.
ㄱ. 개입의 핵심은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참여이다. ㄴ. 클라이언트의 능력보다 전문가의 지식이 우선시 된다. ㄷ.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진술을 긍정적으로 재해석하여 활용한다. ㄹ. 현재 강점을 갖게 된 어린 시절의 원인 사건에 치료의 초점을 맞춘다.
가족센터의 교육 강좌를 수강 중인 결혼이민자 A는 최근 결석이 잦아졌다. A의 이웃에 살며 자매처럼 친하게 지내는 변호사 B에게서 A의 근황을 전해들은 가족센터 소속의 사회복지사 C는 A와 연락 후 가정방문을 하여 A와 남편 D, 시어머니 E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C는 가족센터를 이용하면 ‘바람이 난다’라고 여긴 E가 A를 통제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D는 A를 지지하고 싶지만 E의 눈치를 보느라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것도 파악하였다. A의 도움 요청을 받은 C는 우선 E의 변화를 통해 상황을 개선해보고자 한다.
ㄱ. 일관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ㄴ. 원조관계에서 책임감과 관련이 있다. ㄷ. 원조관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ㄹ. 클라이언트는 헌신을 해야 하나 의무를 갖지는 않는다.
사회복지사는 결석이 잦은 학생 A에 대한 상담을 하기 전 담임선생님으로부터 A와 반 학생들 사이에 갈등관계가 있음을 들었다. 이후 상담을 통해 A가 반 학생들로부터 따돌림 당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상담 과정에서 A는 사회복지사와 눈을 맞추지 못하고 본인의 이야기를 하는 것에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며 상담 내내 매우 위축된 모습이었다. 어머니와의 전화 상담을 통해 A가 집에서 가족들과 대화를 하지 않고 방안에서만 지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ㄱ. 정보수집면접: 갈등을 겪고 있는 부부를 대상으로 문제에 대한 과거력, 개인력, 가족력을 파악하는 면접을 진행함 ㄴ. 사정면접: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응을 위해 환경변화를 목적으로 클라이언트와 관련 있는 중요한 사람과 면접을 진행함 ㄷ. 치료면접: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자존감 향상을 위해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는 면접을 진행함
ㄱ. 인간행동과 발달 ㄴ.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ㄷ.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ㄹ.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지식
○ 구조화된 개입 ○ 개입의 책임성 강조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 ○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ㄱ. 심리사회모델을 체계화 하는데 홀리스(F. Hollis)가 공헌하였다. ㄴ. “직접적 영향주기”는 언제나 사용 가능한 기법이다. ㄷ. “환기”는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감정을 표출시킨다. ㄹ. 간접적 개입기법으로 “환경조정”을 사용한다.
ㄱ. 동일시를 위한 자아구축 단계 ㄴ.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를 원조하는 단계 ㄷ. 관계형성 단계 ㄹ. 클라이언트가 독립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원조하는 단계
ㄱ. 원하지 않는 면담이 클라이언트에게 힘들다는 것을 이해한다. ㄴ.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사회복지사의 가치관에 맞추어 평가한다. ㄷ.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을 사회복지사가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ㄹ.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온화한 태도로 수용한다.
○ 가족구성원들 사이 힘의 우위에 따라 대칭적이거나 보완적 관계가 형성된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가족의 욕구를 나타내므로 메타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 가족이 문제행동을 유지하도록 지시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통제력을 발휘한다.
ㄱ. 집단 사회복지사의 관찰 ㄴ. 외부 전문가의 보고 ㄷ. 표준화된 사정도구 ㄹ. 집단성원의 자기관찰
ㄱ. 집단과정에서 성취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돕는다. ㄴ. 집단성원의 개별 목표를 설정한다. ㄷ. 종결을 앞두고 나타나는 다양한 감정을 토론하도록 격려한다. ㄹ. 집단에 대한 의존성을 서서히 감소시켜 나간다.
김모씨는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서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개입 전 4주간(주2회) 조사를 실시하고 4주간(주2회) 개입의 변화를 기록한 후 개입을 멈추고 다시 4주간(주2회)의 변화를 기록하였다.
1950년대 영국의 정신장애인과 지적장애인 시설수용보호에 대한 문제제기로 등장하였으며, 지역사회복지의 가치인 정상화(normalization)와 관련이 있다.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구성원들 간에 서로 돕는 것
ㄱ. 신뢰 ㄴ. 호혜성 ㄷ. 경계 ㄹ. 네트워크
최근 A지방자치단체와 B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로부터 각각 100억 원의 복지 예산을 지원받았다. 노인복지단체가 많은 A지방자치단체는 지역 노인회의 요구로 노인복지 예산 편성 비율이 전체 예산의 50%를 차지하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B지방자치단체는 노인복지 예산의 편성비율이 20% 수준에 그쳤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신념, 행동과 관습 등이 참여자보다 상위에 있는 전문가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 )을/를 통하여 참여자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ㄱ. 지역사회 욕구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응 ㄴ. 지역사회 주민을 중심으로 개입 목표 설정과 평가 ㄷ. 지역사회 특성의 일반화 ㄹ. 지역사회의 자기결정권 강조
ㄱ. 지역사회개발 ㄴ. 지역사회보호 ㄷ. 지역사회조직 ㄹ. 지역사회연계
행복시(市)에 근무하는 A사회복지사는 무력화 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북돋아주었다.
ㄱ. 지역사회 사정 ㄴ. 실행 ㄷ. 성과평가 ㄹ. 실행계획 수립
ㄱ. 지방자치제는 자기통치원리를 담고 있다. ㄴ. 지방자치는 주민자치와 단체자치를 일컫는다. ㄷ.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시설을 평가할 수 있다. ㄹ. 지방자치법을 제정함으로써 지방 분권을 위한 법적 장치가 만들어졌다.
제34조의5(사회복지관의 설치 등) ① 제34조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시설 중 사회복지관은 지역복지증진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실시할 수 있다. 1. 지역사회의 특성과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고려한 ( ㄱ ) 사업 2.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ㆍ제공하는 ( ㄴ ) 사업 3. 지역사회 복지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복지자원 관리, 주민교육 및 ( ㄷ ) 사업
○ 지역공동체에 기반하여 활동한다. ○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 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한다.
ㄱ. 희망복지지원단 설치․운영 ㄴ.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구축 ㄷ.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시행 ㄹ. ‘읍․면․동 복지 허브화’ 사업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