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음은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알맞는 답을 작성하시오.
( 1 )은/는 기능을 처리하는 클래스와 구현을 담당하는 추상 클래스로 구별한다. 구현뿐 아니라 추상화도 독립적 변경이 필요할 때 ( 1 ) 패턴을 사용한다. 기존 시스템에 부수적인 새로운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며,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 기존 프로그램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2 )은/는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해주는 패턴이다. 일대다 관계를 가지며, 주로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를 생성·발행(Publish)하고, 이를 수신(Subscribe)해야 할 때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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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bserver